컨텐츠 바로가기



상단메뉴




서브컨텐츠

현장점검 개요

설립 취지 : 금융당국의 “對 시장 의견소통 창구”

  • 그동안 금융업 경쟁력 제고 및 창조경제 지원을 위한 금융개혁을 추진해 왔으나, 현장 체감도가 여전히 낮은 문제를 지적
    • ※ (임종룡위원장 취임사) 금융위와 금감원이 함께 ‘금융개혁 현장점검단’을 구성하여 규제 개혁이 현장에 기초하고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금융당국은 현장의 요청사항을 적극 청취하고 금융개혁 방향과 개선 과제를 설명하기 위한 전담조직*을 설치하여,
    • ※ 금융위·금감원 합동의「금융개혁 현장점검반」을 우선적으로 출범·운영하고(‘15.3.26~), 이후 현장점검을 총괄・지원하기 위한「금융개혁 현장지원단(금융위)」을 설치(‘15.8.13.)
      ‣ 은행‧지주, 보험, 금투 및 비은행 등 4개팀으로 금융위‧금감원‧협회 직원으로 구성
    • 업권별 방문과 함께 부문별(theme) 심층점검을 병행하는 Matrix 방식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“세밀하고 촘촘하게” 청취
22.bmp

업무 절차 :‘신속·적극·성실’정신의 구현

22.bmp
  • (방문 前 단계) 방문 한달 전 “사전안내서”를 금융회사에 송부하여 금융회사의 예측가능성 제고 및 부담 최소화
  • (현장 방문 時) 방문에 따른 금융회사의 부담은 최소화하고, 실무진 면담을 통해 현장의 진솔한 의견을 청취
  • (방문 後 조치) 원칙적으로 2주 이내에 처리 상황을 회신
    • ※ 진정성 있는 회신으로 대국민 개혁 체감도 제고에 기여